속기 합격수기
[정*지 회원님] 30대 지방검찰청 속기사 합격 후기
- 관리자
- 2022-11-14
안녕하세요^^
검찰청 공무직 속기사로 합격하여 출근한 지 며칠 되지 않은 새내기 속기사입니다.
저는 2020년 3월에 한글속기 자격증 준비를 시작하며 속기홀릭 카페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고,
다른 분들의 합격 수기를 읽으며 꿈을 키워왔습니다.
합격 수기를 남기는 것이 쑥스럽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속기를 준비하며 많이 외로웠기에 제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남겨봅니다.
우선 자격증은 한글속기 1,2,3급, 워드1급, 비서1급, 수사속기3급, 한국사1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검찰청에 지원할 때 한글속기와 워드 자격증 말고 기재한 것은 없었지만,
많은 분들이 취득하기에 마음의 위안을 얻고자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전혀 다른 직종에서 4년 넘게 직장생활을 하다 서른이 되던 2020년 2월에 퇴사하였고,
그때부터 1년 동안 준비하여 한글속기 2급을 취득하였습니다.
2급을 취득한 후 협회 실무교육을 받고 전사작업, 의회 기간제, 해바라기센터 서브로 조금씩 속기 경력을 쌓았습니다.
안정적인 기관에 취업하고자 하는 마음이 컸지만 기혼자라 다른 지역에 경력을 쌓으러 가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경력이 부족하니 1급에 대한 미련이 더 커져서 의회 기간제를 끝으로 3개월 동안 모든 일을 중단하고
1급 준비에만 매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과 1급 준비를 병행하시는 분들 리스펙합니다..)
그렇게 올해 초에 1급을 취득하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교육청 학폭위 업무, 방송국 프리뷰 작업
등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프리랜서로 일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 때쯤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검찰청 공무직 자리가 났고, 운 좋게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지원할 때까지만 해도 큰 기대를 하지 않았을 정도로 경력이 부족한데 여러 가지로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처음 속기를 시작할 때부터 검찰청 서류 제출 과정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박형규 선생님을 비롯한 대구 협회 선생님들, 면접 자료를 주신 넷스쿨 라이브 조현진 선생님께 특히 감사드립니다.
검찰청 면접을 볼 때 면접 자료에 있는 질문과 크게 다른 질문은 없었습니다.
몇몇 용어 관련 질문을 제외하면 어떤 기관에 가더라도 받을 수 있는 근본적인 질문들이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퇴사 후 2년 8개월 정도의 시간 동안 지방에 살고 있다는 것과
32살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 때문에 순간순간 한탄하고 싶을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안정된 직장을 내 발로 나온다는 선택을 응원해준 남편이 있어 주어진 환경에 긍정적으로 임하려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미래의 저 역시 또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다 보면 또 새로운 길이 보일 거라 생각합니다.
속기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