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 합격수기
[김** 회원님] 문체부 속기사로 합격했어요~축하해주세요^^
- 관리자
- 2021-12-13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교육속기사 및 프리랜서 속기사로 일하고 있으며
이번에 문체부에 합격한 속기사입니다.
이전에 소리자바 자막방송센터에서 2년 반 근무했던 경력을 가지고 있고요.
우선 지원할 수 있었던 계기는 프리랜서 속기사로 근무 중에 있던 중 협회에서 혹시 문체부 이브리핑 속기사직에 지원할 생각이 있냐는 전화를 받고 이후 서류 통과 소식을 듣고
12/8에 면접을 보러 가게 됐습니다.
1차 서류 통과 후 남은 실기와 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한국AI속기사협회에서 면접 자료를 받아 대비하였고
지원하는 곳이 어떤 곳이며 기본적인 정보는 알아가야 한다는 생각에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도 자주 들여다보고 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도 협회에서 보내주신 자료에 문체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에 관한 자료도 있어서 그것 또한 참고해서 나름 준비하고 면접장에 갔습니다.
이곳은 실기를 보는데요.
아무래도 생방송되는 브리핑 내용을 속기해야 하기 때문에 실기시험을 보는 것 같습니다.
실기 방식은 외교부 브리핑 영상을 준비해 주시면 제가 일정 부분 속기한 다음 제출하고 면접을 기다렸습니다.
자막방송센터에서 2년 반 근무하면서 나름 실시간 속기에 훈련되었기에 실기에는 자신이 있었으나 모르는 외국인 이름이 조금 당황ㅠ했지만 그래도 들리는 대로 최대한 치려고 노력했고 빠뜨리거나 한 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날 놀라웠던 사실은 면접 때 면접관님들이 제가 친 속기록을 갖고 계시더라고요.
확실히 이곳은 속기 실력이 중요한 곳이라는 걸 순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위주로 질문을 주셨고 제가 비서 자격증과 한국사 자격증이 있는데 그거에 대해서도 물어보셨고 아무래도 실시간으로 속기하기 때문에 실시간 관련된 경력이 있는지도 물으셨습니다.
제가 긴장을 안 한 것처럼 보이셨는지 왜 긴장을 안 하냐고 면접 볼 때 긴장 안 하는 사람 처음 봤다고 말씀하셨는데 아무래도 자막 속기사로 생방송을 자주 겪고 익숙해져서인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2년 근무했던 경력이 실기에서든 면접에서는 많은 도움이 됐네요.
면접 결과는 다음 날이나 다다음 날 통보해 주실 거라 했는데 그날 저녁 돌아가는 길에 연락이 왔고 내년부터 출근 예정입니다. 좋은 기회로 잘 풀려서 저도 주변 분들도 다들 함께 기뻐해 주셨고 저 또한 이름만 접했던 곳에 직접 일할 수 있게 되어서 더없이 기쁩니다.
잊지 않고 연락해 주신 넷스쿨라이브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저는 새로운 곳에서 처음 속기하던 그때처럼 배우고 익히며 항상 노력하는 속기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