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 합격수기
[이** 회원님] 법원 전문임기제공무원 속기사 합격 후기입니다.
- 관리자
- 2021-10-20
안녕하세요! 법원 전문임기제공무원 합격 후기입니다.
우선 제가 가진 자격증은 한글속기 1, 2, 3급을 전부 다 가지고 있고 그 외에서 법원에서 우대하는 자격증인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과 비서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기 경력은 법원 경력 위주로 쌓았으며 저는 재판 속기 업무뿐만 아니라 행정 업무도 했습니다. 속기 업무가 아니어도 법원에서 일하는 것이 저한테 나중에 분명 좋은 스펙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면접 같은 경우 서류합격 후, 한국AI속기사협회에서 면접자료를 받아 공통적인 질문을 취합한 후 나라면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까를 생각하며 답변을 달아 외우고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면접자료를 받고 양이 방대해서 어떻게 다 하지 싶었지만 차근차근 준비하다보니 솔직한 답변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살면서 면접을 많이 보지는 않았지만 면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나 자신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면접을 볼 때 긴장했지만 최대한 웃으면서 밝은 태도로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하여 제 자신을 많이 보여드렸더니 좋게 봐주셨던 것 같습니다. 뻔한 대답이나 형식적인 대답보다는 정말 나라면 어떻게 할까를 생각하며 나 자신만의 대답을 진솔하게 들려드리고 씩씩하고 간절한 태도를 보여드리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협회 질문지가 정말 너무나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속기사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한 순간부터 최종목표를 법원 속기사로 잡고 시작했기 때문에 법원이 저에게는 더욱 절실하고 꼭 이루어야할 목표라고 생각했습니다. 협회에서 진행하는 고민타파나 멘토링 때도 법원 속기사가 꿈이라고 말해왔고, 현직 법원속기사님 멘토링 때도 신청할 만큼 오직 법원 속기사만을 꿈꾸며 준비해왔습니다. 법원에서 일하는 미래의 제 모습을 상상하며 한글속기 자격증을 공부하고 경력을 쌓아올 수 있었습니다.
속기를 처음 시작할 때는 협회 오프라인에 아침 일찍 나가서 되도록 1등으로 도착하여 공부하려고 했고, 시험대비반 모의테스트 모집 기간이면 무조건 신청해 아침 일찍 지하철을 타고 협회에 가서 실전 대비를 했습니다.
또 한글속기 자격증을 따기 위해 넷스쿨라이브 온라인강의를 들으며 꾸준하게 공부했습니다.
공부법은 전에도 카페에 글을 한번 올린 적이 있었는데 부끄러워서 글을 내렸고... ^ㅁ^
무조건 목표를 정해놓고 하루에 길지 않게 4시간 정도 집중해서 열심히 공부를 했습니다. 대신 매일매일하는 습관을 가져 공부했습니다.
한글속기 자격증을 따기 위해 휴학을 하고 휴학 기간 1년 내에 무조건 1급까지 따야겠다는 목표 하나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휴학기간동안 이도 저도 아닌게 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도 했지만 저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에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을 꼭 해내야한다는 생각 하나로 과감하게 휴학을 하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비록 목표했던 1급 취득 기간이 1년은 아니고 1년 반 정도 걸렸지만 그래도 나름 빨리 1급을 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한글속기1급+우대 자격증들+대체 근무+학교 강의를 병행할 때는 몸은 너무 힘들고 지쳤지만 이렇게라도 내가 원하는 곳에서 일을 하며 모든 것을 준비할 수 있다는 기회에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생각해보면 매순간 법원에서 일하는 것만으로 자부심을 느끼며 소속감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경험한 법원은 너무나도 따뜻하고 행복한 곳입니다. 정식 직원이 아닌데도 늘 따뜻하게 대해주시고 많은 격려와 응원을 해주신 속기사 언니들과 법원 직원분들, 판사님들 덕에 더 동기부여를 하고 법원에 들어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재판에 들어가 속기를 하고 내 이름이 적히고 도장이 찍힌 녹취서 표지를 볼 때마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저는 한글속기 1급을 준비하면서는 슬럼프가 한번 온 적도 있었는데, 그때마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미래에 공무원증을 목에 걸고 법원에서 일하는 상상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게 도움이 또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법원에 대한 절실한 마음이 있었습니다.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법원에서 다양한 업무를 하며 경력을 쌓아왔고 공백기 없이 일을 할 수 있었던 것과 일을 하면서 자격증들을 딴 점, 평소 태도와 면접에서 간절함이 드러나게 제 자신을 보여드렸던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 나이에 비해 빨리 취업한 편이라 일을 하면서 주변 친구들의 자유가 부러운 순간들도 있었지만 법원 속기사가 되기 위해 일을 하며 쌓아온 기간들을 절대로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속기를 시작하면서 제가 처음부터 목표로 잡았던 곳에 이렇게 최종합격을 하여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이 감회가 새롭고 글을 보고 계신 분들께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항상 대견하다고 격려해주시고 제가 힘낼 수 있게 많은 응원을 해주셨던 지인들, 법원 직원분들, 그리고 협회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속기사가 되겠습니다.
모두 남은 2021년도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